드론촬영2021. 3. 4. 16:43

무인멀티콥터(드론) 1종 자격증을 취득한지 1년이 지나지 않았지만, 

4종 온라인 강의가 나왔다고 하여 수강하고 시험을 쳐봤습니다.

 

강의는 지루하고, 시험은 어렵더군요 -_-;;

(4종이라고 해서 좀 간략한 교육일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기존 필기시험 수준과 같았습니다.)

 

일부 내용은 강의로 해결되는 부분이 있지만, 찾아보기 힘들고 아리송한 내용들이 있어 도움이 되실까 하여 시험풀이를 첨부합니다.

*혹시 틀린 부분이 있다면 조언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주의!!! 시험만 푼다고 끝이 아닙니다. 조정자 준수사항은 꼭 숙지하시고 지키시고,
드론 촬영시에는 항상 원스톱에서 승인 받으신 후 비행하시기 바랍니다.

수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1) 수면은 크게 REM 수면과 비REM 수면으로 구분된다.
2) REM 수면은 심장박동 및 호흡이 불규칙하며 꿈을 꾸는 단계이다.
3) 3단계 수면은 외부에서 오는 정보처리를 멈추고 뇌의 뉴런이 거대하고 빠른 전기파를 생성한다. 
     (
거대하고 느린 전기파 생성)
4) 수면이 부족할 경우에는 시각지각, 단기기억, 논리적 추론 등의 저하를 가져온다.

다음 기압고도계 설정방식에 대한 설명 중 관제탑에서 제공하는 고도 압력으로 항공기의 기압고도계를 맞추는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1) QNH 방식
2) QNE 방식
3) QFH 방식
4) QFE 방식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등록 결격 사유로 옳지 않은 것은? 2
1)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 외국정부 또는 외국의 공공단체.
2) 위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주식이나 지분의 3분의 1이상을 소유한 경우. (2분의 1이상)
3)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또는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4) [항공안전법]을 위반하여 금고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은 자.

초경량비행장치소유자 등은 법에 따른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신규 신고 사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
1)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가 포함된다.
2)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제원 및 성능표가 포함된다.
3)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사진(가로 10cm×세로 15cm정면사진)이 포함된다.  (측면사진)
4) 신규신고는 안전성 인증을 받기 전(안전성 인증대상이 아닌 경우, 소유 또는 사용할 권리가 있는 날부터 30일 이내)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
1) 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여 비행하려는 사람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안전성인증을 받고 비행하여야 한다.
2)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의 유효기간 및 절차·방법 등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변경할 때에는 해당 장비의 변경기준을 따른다.  (변경시에도 기준은 동일함)
3) 무인비행장치 안전성인증 대상은 무인비행기, 무인헬리콥터 또는 무인멀티콥터 중에서 최대이륙중량이 25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것을 대상으로 한다.
4)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기관은 기술원(항공안전기술원)이 주로 수행한다.

다음 중 최대이륙중량이 15kg인 무인멀티콥터를 비행할 때 비행승인을 받아야 하는 공역이 아닌 것은? 4
1) 관제권
2) 비행금지구역
3) 지표면에서부터 200m 고도
4) ①, ②가 아닌 150m 미만의 구역   (150m초과)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신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
1) 초경량비행장치 신고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자가 국토교통부장관(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에 위임)에게 신고하는 것이다.
2) 초경량비행장치 신고는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킬로그램 이상인 무인동력비행장치가 대상이다.  (2kg이상)
3) 시험·조사·연구개발을 위하여 제작된 초경량비행장치는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4) 판매되지 아니한 것으로 비행에 사용되지 아니하는 초경량비행장치는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브러쉬리스(BLDC) 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1) 모터 권선의 전자기력을 이용해 회전력 발생
2) 회전수 제어를 위해 전자변속기(ESC)가 필요
3) 모터의 규격에 KV(속도상수)가 존재하며, 10V 인가했을 때 무부하 상태에서의 회전수를 의미    (1V를 인가했을 때)  
4) KV
가 작을 수록 회전수는 줄어드나 상대적으로 토크가 커짐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활동에 대한 제한이 필요한 공역’은? 2
1) 경계구역
2)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
3) 훈련구역
4) 정보구역

다음 중 25kg이하인 무인비행장치만을 사용하여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을 하려는 자의 등록요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 개인의 경우 자산평가액 3천만원 이상 (25kg이하는 자산규모 제약이 없음)
2) 조종자 1명 이상
3) 초경량비행장치(무인비행장치) 1대 이상
4) 3자 보험가입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3
1) 비료 또는 농약살포, 씨앗뿌리기 등 농업지원
2) 사진촬영, 육상해상 측량 또는 탐사
3) 항공 운송업
4) 조종교육

초 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등록 시 사업계획서에 들어가는 내용이 아닌 것은? 4
1) 사업목적 및 범위.
2) 안전관리대책.
3) 사업 개시 예정일.
4) 사업 개시 후 3개월간 운용 재원 계획.

위성항법시스템(GN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 3 이상의 위성 신호가 수신되면 무인비행장치의 위치 측정 가능  (4개 이상)
2) 무인비행장치의 위치와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활용
3) 위성신호 교란, 다중경로 오차 등 측정값에 오차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 존재 
4) 수평위치보다 수직위치의 오차가 상대적으로 큼

다음 무인비행장치 조종자가 준수해야 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은? 4
1)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의 야간에 비행하는 행위
2) 주류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상태에서 조종하는 행위
3) 비행 중 주류 등을 섭취하거나 사용하는 행위
4) 무인비행장치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종하는 행위

기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중 비행중 기체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4
1) 기체속도에 따라 무게중심 기준으로 상승하는 힘을 양력이라 한다.
2) 기체의 양력을 방해하는 힘은 중력이다.
3) 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 힘을 추력이라고 한다.
4) 기체에 작용하는 힘은 CG 포인트 보다는 추력이 우선한다

무인회전익 비행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4
1) 전진비행
2) 후진비행
3) 회전비행
4) 배면비행

리튬폴리머(LiPo)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1) 충전 시 셀 밸런싱을 통한 셀 간 전압 관리 필요
2) 강한 충격에 노출 되거나 외형이 손상 되었을 경우 안전을 위해 완전 방전 후 폐기
3)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 급속충전과 급속방전 필요
4) 장기간 보관시 완전충전 상태가 아닌 50~70% 충전 상태로 보관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2 
1) 단면이 에어포일 형태인 회전 날개의 원리로 추력을 발생
2) 프로펠러의 규격은 D x P로 나타내며 D는 피치, P는 직경을 의미 (Diameter=직경, Pitch=피치)
3) 회전 방향에 따라 정피치 또는 역피치 프로펠러를 구분해서 사용 및 장착 필요
4) 프로펠러의 무게중심과 회전중심을 일치 시키는 밸런싱을 통한 진동 최소화 필요

초경량비행장치가 비행 가능한 공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
1) 관제권과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하려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2) 이착륙장을 관리하는 자와 사전에 협의된 경우에는 이착륙장 중심으로부터 반지름 3km 밖에서 고도 500ft 미만으로 비행할 수 있다.  (반경 9.3km)
3) 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이 아닌 곳에서는 지표면, 수면 또는 물건의 상단에서 150m 이상에서 비행하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4) 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해당 초경량비행장치를 중심으로 수평거리 150m(500ft) 범위 안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의 상단에서 150m 이상에서 비행하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관성측정장치(IMU)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1) 무인비행장치의 자세각, 자세각속도, 가속도를 측정 및 추정
2) 일반적으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지자기센서를 포함
3) 무인비행장치의 자세를 안정화 하기 위해 활용
4) 진동에 매우 강인하여 진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진동에 의해 자세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다음 중 관제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제권은 계기비행항공기가 이착륙하는 공항에 설정되는 공역이다.
2) 관제권은 하나의 공항에 대해 설정하며, 다수의 공항을 포함할 수는 없다.
3) 관제권은 수평적으로 공항중심(ARP)로부터 반경 5NM까지 설정할 수 있다.
4) 관제권은 수직적으로 지표면으로부터 3,000ft 또는 5,000ft까지 설정할 수 있다.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변경신고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2
1) 자본금 감소시 신고
2)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5일 이내 신고  (30)
3) 대표자 변경시 신고
4) 사업범위 변경시 신고

푸르키네 현상에 따르면 다음의 보기 중에서 어두운 밤에 가장 잘 보이는 색은? 2
1) 노랑
2) 파랑
3) 초록
4) 빨강

다음 항공안전법 목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
1) 항공안전법은 국제민간항공협약 및 같은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권고되는 방식을 따른다.
2) 항공안전법은 항공기, 경량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로 구분, 안전사항을 규정한다.
3) 항공안전법은 효율적인 항행을 위한 방법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4) 항공안전법은 항공안전을 책임지는 국가의 권리와 항공사업자 및 항공종사자 등의 의무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항공기의 안전한 항행을 통한 생명과 재산 보호 및 항공기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

광수용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
1) 추상체는 야간에 흑백을 보는 것과 관련이 있다.
2) 간상체는 낮 시간동안의 높은 해상도와 관련이 있다.
3) 추상체는 주로 망막의 주변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야간시 암점과 관련이 있다.
4) 추상체와 비교할 때 간상체의 개수가 더 많다.

다음 지구대기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
1) 지구대기권은 물리적 특성에 따라 극외권, 열권, 중간권, 성층권, 대류권으로 나뉜다.
2) 대류권은 평균 높이 11km까지이며, 대류 및 기상현상이 발생되는 구역이다.
3) 성층권은 약 11~50km까지이며,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하는 특성이 있다. (상승)
4) 중간권은 약 50~80km까지이며,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하는 특성이 있다.

다음은 비행중 세로축으로 뱅크시킨 기체에 나타난 현상이다. 맞는것은 무엇인가? 3 
1) 뱅크시킨 기체는 엔진 또는 모터가 회전하는한 속도와 관성이 있음으로 선회를 지속한다.
2) 뱅크시킨 기체는 모터가 회전하는한 속도와 관성이 있음으로 직진한다
3) 합력의 방향이 아래를 향함으로 기수가 내려간다.
4) 뱅크를 주더라도 상반각으로 인해 복원한다.

*아래 내용은 기린 님께서 댓글로 공유해주신 내용입니다.

벡터에 관련한 설명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답 4
1) 가속도
2) 속도
3) 양력
4) 질량

다음 중 적법하게 초경량비행장치를 운용한 사람은? 답 1
1) A씨는 이착륙장을 관리하는 사람과 사전에 협의하여, 비행승인 없이 이착륙장에서 반경 2.5km 범위에서 1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2) b씨는 비행승인 없이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에서 2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3) c씨는 비행승인 없이 비행금지구역에서 50m 고도로 비행하였다.
4) d씨는 비행승인 없이 관제권이 운용되는 공황으로부터 8.2km 지점에서 1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인적요인의 대표적 모델인 쉘 모델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답 3
1) Liveware
2) Software
3) Human
4) Environment

 

인적요인은 이전에 드론 필기 칠 때는 없었던 부분이었는데, 추가되었더군요.

푸르키네 현상, 광수용기... 이런건 저도 처음 문제로 접해봐서 당황스러운 문제들이었습니다.

4종은 취미로 드론에 입문하는 분들을 위한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변별력이 상당히 높은 시험문제더군요.

 

사실 저도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정말 안전 및 기체관리에 주의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

4종 시험은 일반사람들이 드론을 날릴 때 꼭 명심해야 하는 사항들 위주의 실질적 안전관리, 기체관리 위주의 교육을 기대했습니다만,

이렇게 시험을 보고나면 사실 다 잊어버리고 그냥 부주의하게 날리진 않을까 염려되네요.

(안전 및 조종자 준수사항 관련 기출문제 비중을 높히는 것도 방법일 듯 싶습니다.)

-----------

저의 경우 자격증 취득전과 후 가장 크게 바뀐점은 취득 후에 드론을 날리는 시간이 극히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어짜피 촬영을 위해 날리기는데 촬영 승인 받는것도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라;;;)

특히 사람이 있는 곳 주변에서는 언제나 추락 및 오작동 가능성이 있기에 이륙 전/후 기체점검에 특히 주의하고,

사람 위로 지나가는 비행은 극히 꺼리게 되었습니다(자격증 취득 전에는 무신경하게 날렸었습니다;;).

 

모두들 안전에 주의하여 언제나 추락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비행 하시길 바랍니다~(__) 

 

*연관글 :
이온의 일상 :: 드론 온라인 교육 신청, 무인동력비행장치 4종 무료 자격증 취득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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